치솟는 외식물가 관리 나선 정부…치킨·김밥, 12개 품목 가격 공개

입력 2022-02-18 17:14   수정 2022-02-19 01:02

정부가 오는 23일부터 매주 치킨·햄버거·김밥 등 12개 주요 외식품목의 가격을 조사해 공표하기로 했다. 물가 상승률이 4개월 연속 3%대를 기록하는 등 물가 불안이 심화하자 주요 생활 밀접품목의 가격 관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매주 총 12개의 외식품목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 상위 업체의 대표 메뉴 가격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홈페이지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12개 품목은 죽·김밥·햄버거·치킨·떡볶이·피자·커피·자장면·삼겹살·돼지갈비·갈비탕·설렁탕 등이다. 이 중 죽·김밥·햄버거·치킨 등은 4대 관리품목으로 지정해 더 상세한 내용을 공개한다.

aT는 외식산업 정보 관련 페이지인 ‘더(The) 외식’을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가격 동향을 공표할 계획이다. 애초 지난 9일부터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내용 보완을 거쳐 2주 뒤인 23일부터 공개하는 것으로 일정을 변경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배달수수료 등 업체별 현황도 매달 조사해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했다. 외식물가 상승에 배달요금 등이 영향을 주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정부가 외식물가 통제에 나선 것은 외식물가 상승률이 심상치 않아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물가 상승률은 5.5%였다. 2009년 2월 5.6% 오른 이후 12년11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번 외식물가 공개 결정이 오히려 프랜차이즈업계의 가격 인상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물가 공표가 시작되기 전 가격을 인상해야 향후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지목되지 않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실제로 외식물가 공표 대상인 햄버거 업체 맥도날드는 17일부터 가격을 100~300원 올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제 유가 급등에 따른 대응책도 논의됐다. 정부는 오는 4월 말까지로 예정된 유류세 20% 인하를 연장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일반 주유소가 알뜰 주유소로 전환하려는 경우 주유소 간 거리 제한을 완화하고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 차관은 “어려운 대내외 물가 여건으로 2월 물가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